음식 레시피

점점 더 진화하는 세계인이 사랑하는 패스트푸드 햄버거를 알아보자.

동화제이 2024. 5. 11. 05:40

1. 햄버거와 샌드위치의 다른 점을 알아보자.

패티를 구운 후 다양한 부 재료와 함께 빵 사이에 끼워 먹는 음식인 햄버거는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대표적인 패스트푸드입니다. 그 독특한 맛과 역사적인 배경이 많은 이들에게 흥미를 자아냅니다. 햄버거의 기원은 19세기 미국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햄버거는 원래 빵 사이에 고기나 부재료 따위를 넣어 먹는 간단한 음식으로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다양한 재료와 스타일이 결합되어 오늘날의 다채로운 햄버거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햄버거는 미국 문화와 식문화의 중요한 일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전 세계의 사람들에게 빠질 수 없는 맛있는 음식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햄버거라는 뜻의 어원은 사실 함부르크 샌드위치이라고 합니다. 함부르크식 햄버거스테이크를 패티로 사용한 샌드위치를 가리킨다고 합니다. 하여 정통을 따라서 100% 소고기 다짐 육으로 만든 패티를 사용한 음식에만 버거라는 이름을 붙인다고 합니다. 치킨이나 새우, 돼지고기 등을 이용한 패티로 만든 음식들은 버거가 아닌 샌드위치라고 사용합니다. 각종 패스트푸드들의 본사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면 치킨 샌드위치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디를 찾아보아도 치킨 버거라는 이름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햄버거의 역사, 그 원조 나라는?

19세기에 독일 이민자들이 미국으로 들어오면서 당시에 햄버거 스테이크 또한 함께 들어왔습니다. 이 스테이크가 일명 번이라고 부르는 빵 사이에 끼워져 판매했던 것이 지금의 햄버거의 유래라고 합니다. 함부르크식이라는 뜻에서 함부르거라고 명명한 것이 그 시초였다고 합니다.

햄버거의 유래라고 하면 독일이 그 유래가 되는 것인지 아니면 미국이 원조인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고 합니다. 햄버거 스테이크의 원조는 독일이 맞지만 햄버거 샌드위치의 원조는 미국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햄버거라는 것은 단지 그 안에 들어가는 패티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고 빵과 야채, 여러 가지 소스가 조합된 샌드위치의 한 종류를 지칭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3. 햄버거의 다양한 종류와 나라별 햄버거 프랜차이즈

햄버거는 그 다양한 종류와 맛으로 누구나 자신만의 즐겨 찾는 스타일을 찾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클래식 버거부터 치즈버거, 치킨 버거, 베지터리언 버거까지 다양한 종류의 햄버거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각각의 햄버거는 특유의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기의 풍미와 함께 다양한 양념과 소스들이 조화를 이루어 맛의 다양성을 높여주며 빵과 함께 어우러진 식감은 입맛을 자극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햄버거 몇 가지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1) 미국

미국에서는 브랜드 햄버거 체인점보단 골목길에 조그만 박스에서 장사하는 이름 없는 햄버거 가게들이 더 맛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확실히 토핑이나 소스를 듬뿍 올려 주어 브랜드 햄버거 가게에서 느낄 수 없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가게들도 많습니다. 미국 내 유명한 햄버거 체인점이라면 남부 쪽은 왔어 버거, 서부 쪽에서는 당연히 인 앤 아웃버거이고 뉴욕, 코네티컷 등 동부 쪽에는 셰이크 쉐이 있으며, 워싱턴 D.C. 및 버지니아 주를 포함한 동부 쪽에서 보자면 파이브 가이즈 버거즈 앤 프라이즈 정도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2) 한국

1979년에 롯데리아가 한국에 개점하면서 본격적으로 햄버거 시장을 열었다고 합니다. 1980년대 초중반에는 롯데리아, 아메리카나, 빅웨이, 달라스 햄버거 등의 국산 브랜드가 성업했지만 1984년 버거킹과 웬디스, 1988년 맥도널드, 1990년 하디스 등의 외산 브랜드가 진출하면서 롯데리아를 제외한 국산 프랜차이즈들은 대부분 시장에서 도태되어 2000년대에 잠깐 명맥만 남아있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0년대 이후 맘스터치가 싸이버거를 내세워 가맹점 숫자 1000개를 돌파하였고 2020년대에는 프랭크버거가 가맹점 숫자 500개를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3) 일본

일본은 2차 대전 패전 후 미군정을 받기 시작한 이래로 햄버거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현재 일본 내에서도 규동에 이어 인기 있는 패스트푸드 2위로 오죽하면 일본 맥도널드는 그 좁은 땅에서도 미국 맥도널드에 이어 매장 수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4) 영국

요리 문화가 크게 발달한 유럽에서는 햄버거가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케밥이나 피자 같은 음식들은 굉장히 선호한다고 합니다. 독일에 여행을 가면 길거리 케밥 가게가 굉장히 많은데 특이하게도 영국에서는 햄버거를 비롯한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